본문 바로가기

K-pop

[NMIXX 엔믹스] JYP는 걸그룹 명가라는 수식어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부제: 데뷔곡은 망한 것 같은데)

반응형

NMIXX (엔믹스)



전통적으로 JYP는 남돌은 그저 그래도 (물론 그저 그런 건 제 취향이 아니어서 그렇지 인기가 없진 또 않음ㅋㅋㅋ) 상대적으로 걸그룹들이 좋았던 건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원더걸스, 미스에이, 트와이스, 있지 네 그룹만 보더라도 2~4세대에 각각 한 획을 긋는 그룹임에는 틀림없음. 미스에이까지 가면 이제 너무 머니까 트와이스, 있지만 생각을 해보면 트와이스는 프로그램으로 일단 처음에 인기를 끌고, 있지는 딱히 그런 건 안 했던 거 같긴 한데 어쨌든 데뷔하자마자 음원도 잘되고 모두가 아는 그룹이 되었단 말임.


그런 JYP에서 새로 그룹을 낸다고 하는데 심지어 블라인드로 사전 구매해서 앨범 판매도 함. ㅋㅋㅋ 다들 뭘 믿고 샀겠느냐고? JYP 이름 믿고 사는 거지. 그래서 아무튼 드디어 어제 공개가 됐고 공개한 지 하루 만에 조횟수 2,142만 회를 돌파하긴 했는데(2022.2.23. 오후 9시 기준)



https://youtu.be/3GWscde8rM8

NMIXX(엔믹스), "O.O" M/V


데뷔곡이 왜 이래? 처음 들었을 때 잘 모르겠어서 몇 번 들어봤는데 그래도 뭐라고 하려면 보고 들어봐야 하니까 이달소+있지를 합친 것 같음. 도입 부분은 이달소고 NMIXX~ 하면서 들어오는 부분은 있지 같음. 갑자기 전개가 바뀌는 건 SM에서 자주 쓰는 방법 아님?ㅋㅋㅋ


만약에 데뷔곡이 아니면 퍼포먼스도 뭐도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 이게 데뷔곡이다? 하면 그걸 잘 모르겠습니다. 왜냐면 노래가 아무리 들어도 들을 때는 괜찮은데 다시 떠오르는 곡은 아니란 소리임. 그리고 보통 이런 곡을 대중성이 없다고 하는데(...)


아이돌 그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뭔지? 특히나 걸그룹에서 중요한 게 뭡니까? 멤버들의 매력? 기획력? 뭐 다 좋다 이거야. 데뷔곡이 너무 아쉬움.


제일 최근에 크게 데뷔한 그룹 에스파는 머글들은 넥스트 레벨부터 좋아해서 뜬 것 같지만 데뷔곡 BLACK MAMBA자체는 좋았음, 아이브 역시 데뷔곡인 ELEVEN 이 좋았음. 스테이시 데뷔곡인 SO BAD 좋았음(약간 2000년대 감성을 노렸는데, 뭐 그건 어쩔 수 없는 게 그 시절쯤에 히트곡 많이 쓴 블랙 아이드 필승 아저씨들이 프로듀싱해서 ㅋㅋㅋ), 그중에 케플러는 데뷔곡 WADADA는 사비는 기억이 나기는 하는데 어정쩡해서 판단을 보류한 상태고(그러니까 제발 퀸덤 2에서 잘하고 다음 곡으로 컴백할 때 좋은 거로 내 제발. 아이즈원처럼 히트를 하느냐 아니면 프로미스 나인처럼 대체 언제 뜨냐 이렇게 하지 말고) 아무튼 최근 2년 안에 데뷔한 걸그룹들만 봐도 비하면 데뷔곡이 좀 애매한 편이라고 생각함.


JYP에서 바로 직전에 데뷔한 게 ITZY 있지였는데 있지는 데뷔곡 좋았잖아? 데뷔하자마자 1주일도 안돼서 음방 1위 쓸어갔다고ㅋㅋㅋ음원이 너무 잘 되가지고. 여담인데 이거 왜 기억하나면 당시 본인이 몬스타엑스 빠질 하던 중이라 음방 한번 1등 시켜보려고 별 또라이 같은 짓을 할 때였기 때문임. 앨범 판매량이랑 투표로 어떻게 해보려고 해도 음원이 너무 잘되니까 아예 상대가 되지 않는 상태였음. ㅋㅋㅋ


근데 지금 무려 JYP에서 3년 만에 새로운 걸그룹을 어제 데뷔시켰는데 너무 잠잠하다. 유튜브에서는 어떨지 모르지만 어떤 음원차트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음. 있지가 달라달라로 2019년에 2월 11일에 데뷔하고 공개해서 2019.2.18에서 멜론 순위 3위까지 올랐는데 엔믹스의 O.O는 2022년 2월 22일에 공개했는데 멜론 차트 순위 최고가 162위임.


이번 팀은 본부1, 본부2, 본부3도 아니고 신인 데뷔한다고 새로 4본부도 꾸린 거 같은데 이래도 괜찮나요? 돈을 안 들이는 것도 아닌데 다음에 더 잘하면 되지 이런 식으로 하셔도 되냐고요. 돈이 한두 푼 드는 것도 아닌데? 데뷔하기도 전부터 멤버도 공개 안 하고 블라인드 앨범 사전 구매하게 했으면서? 근데 뭐 어차피 멤버들은 괜찮으니까 앨범이나 포카 시세는 나쁠 것 같고요. 노래가 좋으면 그룹 자체로 잘 나가야 하는데. 그리고 JYP는 미스에이 이후로 개인 활동도 하나도 못하잖아? 트와이스가 지금 데뷔년 차가 몇 년인데 개인 스케줄을 그렇게 안 잡아주는 게 말이냐고.


성공한 걸그룹이라는 평을 받으려면 데뷔곡 이후로 연달아서 3곡 정도는 터뜨려 줘야 성공했다는 소리를 듣는데 지금 데뷔곡부터 영 말이 아니고. 다음 곡을 노리는지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아무리 그래도 이거는 성공했다(?)고 하기는 약간 어려워 보임.


본 포스팅은 비방하거나 그러는 용도가 아니라는 점을 명시합니다. 왜냐하면 아직 멤버들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고 공개된 게 없어서 개별로 뭐라고 할만할 거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단 아직 누가 잘하는 지도 정보가 없는데 또 언론사에 홍보자료로 뿌린 거 보니까 이것도 좀 답답해 보임.


'"O.O'를 통해 멤버 전원이 특정 포지션에 국한되지 않는 올라운더로서 7보컬, 7댄스, 7비주얼 멤버로 구성된 '전원 에이스' 그룹의 멋을 제대로 보여주겠다."


저 말인즉슨하나도 특출 나게 잘하지 못한다로만 보이는 표현이라 그냥 잘하는 걸 잘한다고 하는 게 더 나을 것 같은데.


아무튼 시국이 시국인지라 코로나 확진되는 바람에 쇼케이스는 미뤄졌는데 어떻게 하는지는 뮤직비디오로만은 알기가 어려워서 포스팅하는 동안 유튜브 찾아보니까 주간아이돌 영상이 공개됐네요. 다들 얼른 코로나 완치되고 좋은 무대 보여주길 바라며 엔믹스 파이팅~~!



https://youtu.be/wF8v4cxmEFc

[주간아 4K캠] NMIXX - O.O (엔믹스 - 오오) l EP.550

728x90